무중력 기술 : 절판된 책 구하려면? 알라딘 중고매장 검색
절판된 법정스님 무소유를 어렵사리 구해 자랑했더니, 어떻게 샀느냐는 질문을 종종 받았습니다. 절판된 책을 구한 방법은 별 다른 요령 없이 매일 알라딘 중고매장을 검색했어요.
절판된 책 헛걸음하지 않고 구하려면
절판된 책을 구하려면 중고서점을 뒤지면 되는데, 발품을 좀 팔아야 합니다. 발품팔기가 싫으면 전산으로 검색이 가능한 알라딘 중고매장을 검색하면 됩니다. 알라딘 홈페이지에서 '중고매장'으로 들어갑니다.
그냥 전체 페이지에서 검색하면 회원들이 올려놓은 중고서적까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절판된 이창우 교수님의 책 <다시 이병철에게 배워라>는 다른 회원분이 올리신 중고책을 구입해서 쉽게 구했습니다. 보통은 절판된 책이라도 터무니없이 비싸게 올려놓지는 않습니다. 원래 책값에서 1~20% 싸게, 혹은 더 저렴하게 올려 놓기 때문에 회원들이 올린 중고책을 구입해도 됩니다.
그러나 법정스님의 무소유는 절판된 이후 프리미엄이 붙어 4~5만원 이상에 판매되고 있어서 회원 중고책을 구입할 수 없었습니다. 어떤 분은 10만원에 까지 올려 놓으셔서.....
알라딘 중고매장에서는 아무리 프리미엄이 붙은 책이라도 정가에서 할인된 가격에 팔기 때문에 알라딘 중고매장을 노렸어요.
애타게 구하던 무소유를 검색합니다. 법정스님 무소유 외에도 무소유 잠언집, 무소유 해설서 등 여러 책이 있습니다. 법정스님의 무소유는 15~6번째 정도에 나왔습니다.
법정스님 무소유 양장본은 대전시청역점, 대학로점, 부산 경성대점, 부경대역점, 부산센텀점, 산본점, 인천계산홈플러스점에만 잇습니다. 얇은 책은 광주 충장로점, 분당 서현점에 있습니다. 가능성 있는 대학로점을 눌러봅니다.
법정스님 무소유 절판본이 대학로점의 어디에 있는지 위치가 나오고, 책 상태가 나옵니다. 중. 이 정도면 상태가 매우 안 좋습니다. 제 기준의 '상'은 새 책과 다름 없는 책을 의미하는데,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상'급 책을 구입하면 운 좋아야 새책 같은 책이 걸리고, 밑줄이 좀 쳐져 있거나 본 흔적이 있는 책들이 꽤 있습니다. 상급도 그렇다 보니 중급 책이면 제 기준으로는 매우 상태가 안 좋은 책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인지 책 상태가 '중' 이런 것들은 하루 정도 있고, '상' '최상'이 뜨는 날은 한 시간 뒤에 출발하려고 검색해 봐도 그 사이에 판매되곤 합니다. 어떤 날은 사러 가려고 한 번 더 검색해 봤는데, 그 잠깐 사이에 판매되어 버려 허무했던 날도 있었습니다. 아직도 법정스님 무소유 절판된 책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꽤 많은가 봅니다. 저처럼 오기가 생겨서 계속 찾는 사람들도 있을테고요...
어쨌거나 알라딘 중고매장 검색을 이용하면, 절판된 책이 있는지 미리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허탕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절판된 책 구입요령은 끊기있는 검색
매일 습관처럼 무소유 절판된 책이 들어온 것이 있는지 검색을 했습니다. 잠실 롯데월드타워점에 최상 상태의 중고책이 들어와 있던 적이 있어, 롯데월드 타워 근처 사는 친구에게 전화할까 말까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최상 상태여서 그런지 제가 고민하는 사이 팔렸어요.....ㅠㅠ
매일 검색해도 대전, 전주, 다른 지역들만 나오다가 어느 날....
부산센텀점과 연신내점이 떴습니다. 연신내 근처 살던 때라 '내가 가기 전에 누가 사가면 안 되는데...' 기도를 하며 두근대는 마음으로 달려갔습니다. 연신내 알라딘 중고서점에 들어서는데, 다른 사람들이 죄다 무소유를 노리는 경쟁자처럼 느껴져 두근거렸습니다.
도서 위치를 확인하고 재빨리 그 자리에 가서 책을 움켜쥐었습니다. 드디어 몇날며칠을 중고매장을 검색한 끝에 절판된 책을 구했습니다.
► 절판된 법정스님 무소유 책 구입 성공! 어렵게 절판본 구한 이후...
어쩌면 이런 맛에 절판된 책을 애타게 구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렵게 손에 넣게 되었을 때의 쾌감이 엄청났습니다.